존경하는 한국다이캐스팅학회 회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4년 갑진년(甲辰年) 용의 해를 맞이하여 뜻하는 일 모두 이루시고, 승승장구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학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회원 여러분과 열정적으로 봉사해 주신 학회 이사님들 덕분에 작년 11월 23일, 24일 창원 그랜드 머큐어 에서 개최된 제 8회 추계 학술대회를 성황리에 마치게 되었습니다. 모든 회원 여러분과 학회 이사님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한국다이캐스팅학회는 2018년 9월 학회가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 8회에 걸친 춘계, 추계 학술대회와 기술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북미 다이캐스팅협회(NADCA) 등 해외 학회, 연구소, 기업과의 기술 교류와 최신 기술 자료의 번역, 제공 및 국내 다이캐스팅 업체 요람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등, 국내 다이캐스팅 산업과 관련된 기업체, 학계, 연구소 간 기술의 소통과 교류의 장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을 뿐 아니라 현장 실무를 위한 다이캐스팅 및 금형 기술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기술 인력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학회 설립부터 초대와 2대 김영직 회장님, 3대 이인형 회장님 그리고 모든 임원들의 노고와 헌신으로 지금까지 학회가 뿌리를 내리며 성장해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하며 다시 한번 노고에 감사 드립니다.

올해에는 4월 3일, 4일 이틀간 일산 KINTEX 제2전시관에서 제 9회 춘계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4월 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SIMTOS 2024 전시 기간에 다이캐스팅 전시회도 함께 개최하고자, 조직위원장과 프로그램위원장이 성실히 준비하고 있사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자동차 산업은 친환경, 저탄소를 목표로, 전동화와 자율 주행, UAM 등,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 되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다이캐스팅 산업은, 차량 전동화에 따른, 고품질과 함께 가격 경쟁력의 요구를 지속해서 받고 있습니다. 또한, GIGA CASTING 이라는 새로운 시도로 미래의 방향을 예측하기조차 힘든 엄중한 현실 앞에서,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제조공정의 혁신을 통한 품질 향상과 제조원가 절감을 실현하는 것만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하며, 이에, 우리 학회는 연구 개발과 생산 기술의 소중한 경험과 결과들을 함께 공유하는 배움의 장, 토론의 장으로서의 기능을 더욱 확고히 하며,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역할도 다 하겠습니다. 특히, 젊고 유능한 전문 인력의 확보는 다이캐스팅 산업을 위시한 한국 제조업, 국가 뿌리 산업을 튼튼히 육성하는 바른길이고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회는 다이캐스팅에 관련된 우수한 소재 및 최적의 공정 기술이 국내 산업계에 접목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산·학·연 협력관계를 긴밀하게 확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 학회가 되도록 학회 이사님들과 최선을 다해 봉사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께서 하시는 일들에 많은 발전이 있으시기를 기원하며, 한국다이캐스팅학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01.
한국다이캐스팅학회 회장 천정권